[스파로스 아카데미] 1차 테크토크 + 1차 프로젝트 후기
💥입과한지 벌써 두 달이 지나고 1차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었다~~ 그 사이 있었던 테크토크 행사와 1차 프로젝트 후기! 💥
🔥1차 프로젝트 후기
1차 프로젝트로는 스타벅스 사이트 클론 코딩을 진행했다. FE 2명 + BE 3명으로 총 5명이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나는 팀장을 맡게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미 만들어진 서비스를 클론코딩하는 거였지만 이벤트 스토밍을 통해 서비스를 처음부터 분석하고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기획단계를 거쳤는데, 기획이 가장 어려운 것 같다.. 이커머스 특성상 고려할 요소가 많고, 구조가 복잡한 부분도 많았기 때문에 나름 철저히 분석했지만 나중에 하나 둘 새로운 기능이 나타나기도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점은 처음 구조 설계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주변 팀에서 구조를 크게 수정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고, 우리 팀도 구현을 진행하다 보니 설계했던 구조를 약간씩 변경하면서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구조 수정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으면 결과물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프론트엔드는 NextJS 를 사용해서 작업하였고 이번에 배워서 사용한 Next의 기술들은 추후 다시 정리할 예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른 조들은 이런저런 기술들을 적용하고 진행도 빠르고,, 이런 소식들을 들으며 우리 조는 구현에 집중해 열심히 하고 있지만 우리 조만의 특징을 무엇으로 잡고 진행할 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게다가 프로젝트 마감과 스파로스 입과 전 진행하던 공모전 제출일이 겹쳐서 마감 전 1~2주 동안은 정말 너무너무 바쁘게 지냈던 것 같다. 6시에 수업 시간이 끝나면 야간 자율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자주 남아서 작업을 하고 갔다.
남아서 작업하면 좋은 점 : 강사님께 질문을 무한으로 드릴 수 있다는 점.. 강사님+PM님도 퇴근을 안하시고 질문을 다 받아 주셨다 😭
하지만 다들 열심히 해주셨고 + 우리 조가 분위기가 넘 좋아서 힘들지만 재밌는 두 달을 보냈다🫧
결과적으로 우리 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
우리 팀 프론트 분께 귀찮을정도로 질문을 많이 하고.. 막히는 부분 고민도 많이 얘기 나눴었는데 감사하게도 그때마다 친절히 도와주셨다. 두 달 동안 많이 힘들었지만 그 시간 최선을 다했던 나도 넘 자랑스러워..
💫1차 테크토크 후기
첫 번째 테크토크에서는 현대모비스에서 임베디드 개발자로 일하시는 3년 차 현직 개발자 분이 오셔서 이야기를 해주셨다.
나는 프론트엔드 쪽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서 임베디드 분야에 대해 잘 알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그분이 취업 준비 과정에서 겪은 경험과 꿀팁들을 많이 들을 수 있었다. 특히 프로젝트 정리랑 면접 대비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들이 유익했다.
Q&A 시간도 길게 가지면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볼 수 있었는데, 취업 준비 뿐만 아니라 , 동료들에 대한 이야기, 현재 우리나라 임베디드 산업에 대한 이야기, 대중교통 출퇴근 등등... 이런저런 질문들에 대해 자세히 답변해 주셨다.